조건문 - if
- 조건에 따라 무엇을 실행할지 판단하는 분기 구조

조건문 - switch
- 입력 값에 따라 어떤 case를 실행할지 판단하는 분기 구조

실습 코드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조건문 - if
System.out.println("== if ==");
int waterTemperature = 99;
if(waterTemperature>=100){
System.out.println("물이 끓습니다.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물을 끓이는 중입니다.");
}
int score = 60;
char grade = 0;
if(score>=90){
grade='A';
}else if (score>=80){
grade='B';
}else if (score>=70){
grade='C';
}else{
grade='F';
}
System.out.println("grade = " + grade);
// 2. 조건문 - switch
System.out.println("== switch ==");
String fruit = "apple";
switch(fruit){
case "apple":
System.out.println(fruit + "은 5000원 입니다.");
break;
case "blueberry":
System.out.println(fruit + "은 10000원 입니다.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해당 과일이 없습니다.");
break;
}
// Q1. number의 값이 홀수인지 짝수인지 판단하는 코드를 작성하세요.
int number = 5;
if(number%2==0){
System.out.println("짝수 입니다!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홀수 입니다!");
}
// Q2. 아래 주석은 위의 실습에서 진행한 score에 따라 grade를 출력하는 코드이다.
// 이를 switch 조건문 기반으로 바꿔보세요.
// int score = 90;
// char grade = 0;
// if (score >= 90) {
// grade = 'A';
// } else if (score >= 80) {
// grade = 'B';
// } else if (score >= 70) {
// grade = 'C';
// } else {
// grade = 'F';
// }
// System.out.println("grade = " + grade);
score = 81;
grade = 0;
switch (score/10){
case 10:
case 9:
grade = 'A';
break;
case 8:
grade = 'B';
break;
case 7:
grade = 'C';
break;
default:
grade = 'F';
break;
}
System.out.println("garde = " + grade);
}
}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다차원 배열 (0) | 2023.03.03 |
|---|---|
| 반복문 (0) | 2023.03.03 |
| 여러가지 연산자_2 (0) | 2023.03.03 |
| 여러가지 연산자_1 (0) | 2023.03.03 |
| 변수와 자료형_4 (0) | 2023.03.02 |